본문 바로가기
  • SpokeHouse
기타팁

Man's Manual, 노트북에 램을 추가하다.

by SpokeHouse 2019. 7. 17.
728x90
728x90

오늘은 노트북 램을 추가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준입니다.

요새 노트북으로 포토샵 작업도 하고

Wix를 통해 홈페이지 작업도 하면서

제가 가진 노트북이 많이 버겁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맹과의 미팅중에

제 노트북에 램 추가 항목이 있었냐고 묻길래

램 추가가 있으면 셀프 추가 가능하겠구나 해서

램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무서워 하실 것 없습니다.

따라오시죠.

 

1. 램을 사기에 앞서서 알아야 할 것

 

일단 램을 추가하기 전에

왜 램을 추가해야 하는지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단순하게 컴퓨터에서 중요한 부품이라고 하면

- 중앙처리장치(CPU: Central Processing Unit)

- 램(RAM: Random Access Memory)

-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Hard Disk Drive)

or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Solid State Drive)

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U는 연산 및 제어장치

RAM은 주 기억장치

하드디스크 혹은 SSD는

보조 기억장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이 세 녀석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평소에 누르는 '저장'은

보조 기억장치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가 만일 사진 하나를 저장합니다.

그렇다면 그 사진은 보조 기억장치에 저장되겠죠.

 

그다음, 저장한 사진을 포토샵에서 수정하고자 합니다.

포토샵에서 사진을 불러온 상태가 바로

주 기억장치인 RAM이 사용되는 시점입니다.

 

마지막으로 포토샵으로 편집한 사진을

다시 저장하게 되면 보조 기억장치에 저장되겠죠.

 

그리고 이 일련의 모든 과정은

CPU의 정해진 속도 만큼 이루어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한 번에 많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램 용량이 많을 수록 좋습니다!

 

괜히 말이 길어졌죠?

왜다? 전문인이 아니기 때문이죠 ㅋㅋㅋ

위의 예시가 제가 최대한 이해한 내용이기 때문에

더 정확한 지식은 검색을 통해서!


2. 내가 구매해야 하는 램은?

 

저는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델명은 Acer Aspire 5 입니다.

 

만약 제 노트북을 기준으로 램을 검색해보려면

'Acer Aspire 5 램'이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다만,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램 추가를

원하는 기종일 수록 검색이 잘 되겠죠?

 

본인이 사용하는 노트북 기종이 굉장히

마이너하다면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시는 게 확실합니다.

 

제가 검색을 해보니 제 노트북에

들어있는 램은 DDR4 PC4-21300 4GB 였습니다.

 

???: 너 정말 제대로 주문한거 맞아?

 

주문한대로 램이 잘 도착했습니다.

그럼 노트북을 한 번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10군데의 나사를 풀어주세요.

 

가운데 스티커 속 나사까지 포함해서

총 10개의 나사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가운데 스티커는 사용자가 자가로 정비하다

제품의 손상이 갔을 경우 제조사에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만든 봉인 씰입니다.

 

재주 좋으신 분들은 저걸 띠어내도

안걸리게끔 하실 수 있다던데

저는 애초에 물건을 곱게 쓰는 편이라서

1년 이내에 무상 A/S 받을 일도 없고 해서

그냥 다 뜯어버렸습니다.

 

이게 이쁘게 뜯어지지 말라고 그냥

바스라져버리는 재질로 되어있더군요.

 

뜯으실 때 조심하세요. 부서질 수도 있습니다.

 

나사를 다 푸신 다음에는

사이 간격을 이용해서 플라스틱 바닥을

뜯어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렇게

후크 형태로 걸려 있습니다.

 

즉, 한 곳을 벌려서 빼셨더라도

그거 믿고 쭉 잡아 당기시면

플라스틱이 휘다가 부러져 버릴 수 있습니다.

 

꼭 저 후크가 걸린 곳 마다 세심하게

뜯어서 유혈사태를 방지하세요!

 

???: 거봐~ 내가 뭐랬어~

 

아, 근데 정말 큰일이네요.

제가 주문한 램이 PC용 램이었습니다.

노트북용 램은 저 사진 반토막이랍니다.

 

난 멍청이야, 똥멍청이.

 

???: 젊을 때 고생은 사서도 한다잖냐~

 

그.래.서.

다시 구매했습니다.

노트북용은 확실히 작죠?

 

그럼 이제 노트북에 한 번 끼워보겠습니다.

 

이곳에 꽂아주세요.

 

사진을 보시면 빨간 테두리로 표시 된 곳이

추가 램 슬롯입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CE마크가 달린

램이 장착되있는 걸 보실 수 있죠.

 

램 슬롯 방향을 확인해주세요.

 

사진에 보이는 램을 보면 중간에 홈이 있죠?

노트북을 확인하시면 저 홈에 맞게해야

램이 들어가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억지로 끼우지마세요!

 

 

보시면 제가 새로 장착한 슬롯은

CE라는 표기가 보이지 않죠?

오른쪽 슬롯과 반대로 장착되게끔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서로 마주보는 형태이기 때문에

모양이 반대방향인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옆에 끼워진

램을 보고 그대로 끼워넣는 실수를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똥손에게 축복을!

 

 

 

근무할 때 램이 와서 그대로 조립해보았습니다.

전동드라이버도 그렇지만 도구는 정말 유용합니다.

 

꽉~ 끼웠으니 실제로 램을 인식 하는지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8GB가 인식된게 보이시죠?

아주 잘 설치됐습니다 ㅎㅎ

기분이 너무 좋네요.


이렇게 해서 램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전문인은 아니라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의 양쪽 램을 맞추는 것이

듀얼밴드로 인정되서 8기가를 오롯이 사용할수 있답니다.

 

반대로 한 쪽은 4기가, 한 쪽은 8기가 일시

합계로 12기가로 표기는 되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것은 4기가를 기준으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온전히 12기가를 이용하지 못한다고 하네요.

 

이 내용은 참고 하시고 검색해보시면

많은 글들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가능하면 양측 램을 같은 용량으로 맞춰주세요.

 

한 줄평

 

PC램과 노트북램은 길이가 다르다.

 

감사합니다, 준이었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