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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팁

M's Work, 구글 애널리틱스를 배우다 -2-

by SpokeHouse 2019.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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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에 필터를 적용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준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기 탭을 통해서 필터를 적용하는 것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3. 보기 만들기

 

애널리틱스 - 관리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 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사진을 만나실 겁니다.

 

계정과 속성, 보기를 보아하니

제가 일전에 말씀드렸던 개념이

드디어 눈앞에 펼쳐졌죠?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을 확인해보세요!

준, 구글 애널리틱스를 배우다 -1-

 

자, 그럼 '보기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봅시다.

 

 

새 보고서 속성 보기

 

'보기 만들기'를 눌러 들어오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사진처럼 '웹사이트'를 누르시고

'보고서 속성 보기 이름'과 보고 시간대를

사진처럼 세팅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보고서 속성 보기 이름'이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쉽게 말해 '보기'라는 카테고리에

어떤 이름으로 부를 것인가에 대한 항목입니다.

 

제가 앞으로 보여드릴 내용은 내 아이피 필터링과

모바일 보기 구분을 보기 탭에서 구별하려고 하는데요.

제가 적어놓은 '메인 보기'라는 제목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내에서 보기 탭에서

어떤 항목이 필터링 된 내용을 볼 것인가?

그리고 그 이름은 무엇인가를 설정해주는

창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저는 그 이름을 '메인 보기'라고 설정했습니다.

 

다 작성하셨다면 '보기 만들기'를 눌러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 설정

 

'보기 만들기' 버튼 밑을 보시면 보기의 탭이 있습니다.

새로운 보기를 만들기 전에는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로 되어있었습니다.

그리고 방금 새로 만든 '메인 보기'가 

잘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보기 

- 내 아이피 제외하기

 

그다음으로 할 일은 구분한 보기 항목에

필터링을 하는 일입니다.

 

첫 번째로는 자신의 아이피를 제외하는 것입니다.

이전의 보기 탭에서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로 보게 되면

구글 애널리스트에서는 관리자가 글을 보거나 수정한 내용까지

분석을 하기때문에 정확한 분석이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관리자가 자주 작업하는 곳의 아이피를 찾아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아이피를 제외하고 분석하게 하면

좀 더 알고 싶은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죠!

 

우선 어느 포털이든 상관 없이 '내 아이피'라고 검색해봅시다.

네이버 검색창

 

제가 구글에서도 검색해 봤는데

사이트 하나를 거쳐서 아이피 주소를

확인하게 되어있더군요.

네이버가 가장 간편한 것 같아

네이버 검색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표기된 아이피 주소를 복사해 둡시다.

 

새로운 보기 탭 - 필터

 

저에게 새로운 보기 탭이란 '메인 보기' 겠죠?

각자 설정하신 보기 탭 이름을 찾아서 들어가 봅시다.

그다음으론 필터를 눌러서 필터 추가를 눌러주세요.

 

보기에 필터 추가

 

'필터 이름'에 '내부 유입'

'필터 유형'에 '사전 정의됨'을 누르시고

'제외'에서 '해당 IP 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을 누르시고

'일치'를 눌러주세요.

 

그 후 복사하셨던 IP 주소를 넣어주시고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필터 - 내부유입 필터 추가 완료

 

내부유입이라는 필터가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보기 

- 모바일 유입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적으로 유저 환경이

무엇인지 구분을 해주지만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모바일 유입 필터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터추가'를 눌러야겠죠?

 

보기에 필터 추가

 

못보던 내용이 생겼네!

 

처음 필터 추가와는 화면이 좀 다르네요,

아무래도 필터가 이미 존재하는 내용이 있어서

구분해 주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새 필터 만들기'를 눌러주시고

'필터 이름'에는 '모바일 유입'을 적읍시다.

'필터 유형'은 '맞춤'으로,

'포함'하여 필터 입력란에 '기기 카테고리'

그리고 '휴대기기'를 설정하시고 '저장'!

 

필터추가 - 모바일유입

 

모바일유입까지 필터 추가가 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속성 

- 속성 설정

 

이것저것 둘러보다가 체크해 두면

좋을 것 같아서 설명해 드립니다.

 

속성 설정 - 광고 기능

 

속성 탭에 들어가셔서 '속성 설정'을 클릭해보세요.

이전에 추적 ID 복사했던 창이 나올 겁니다.

그럼 스크롤을 내려보세요.

 

사진처럼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이라는

항목 외에도 여러 항목이 보이실 거에요.

필요하시다면 설정해두시길!


이렇게 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간단한 필터 설정법을 보았습니다.

 

저도 학습하면서 글을 쓰는 거라

최대한 이해한 대로 쓰려고 노력 중입니다.

 

앞으로 에드샌즈까지 바라보고 있으므로

더 정확한 정보를 정제하기 위해서

필터 활용법은 많이 공부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 줄평

봐, 오늘 끝났지? 헤헤

 

감사합니다, 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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